청소년(학교) 폭력 > 레포트모음1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모음1

청소년(학교) 폭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7 10:11

본문




Download : 청소년(학교) 폭력.hwp




’ 는 것 등을 폭력을 행사한 이유로 꼽곤 한다.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청소년(학교) 폭력.hwp( 68 )




청소년폭력

<청소년폭력의 개념(槪念) 및 definition >

청소년문제 중에 제가 생각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청소년 자살과 가장 민접한 “학교폭력”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폭력이란 단어의 definition 를 내리자면 남을 거칠고 사납게 제압할 때에 쓰는, 주먹이나 발 또는 몽둥이 따위의 수단이나 힘. 넓은 뜻으로는 무기로 억누르는 힘을 이르기도 한다. 세기관의 definition 를 볼 때 학교 폭력은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 나는 신체적, 물리적 ,심리적 폭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2.특징
① 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 p. 183.
학교폭력은 일시적이거나 감정적인 것이 아닌 초. 중. 고교로 이어지는 연속적이고 지속 적인 것이며 단순한 물리적 충돌이 아닌 특정 대상을 골라 지속적으로 괴롭히면서 정신적 으로까지 확대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② 불투명한 동기>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특징 중 하나가 뚜렷한 ‘동기’를 찾기 힘들다 는 점이다. 아직도 사회적으로는 고자질이나 일러주는데 대한 부정적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물론이고 목격자까지도 침물을 지키는 경우가 많
설명







청소년(학교) 폭력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가해 학생들은 ‘말을 듣지 않는다. 먼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집, 1996)은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갈…(skip) 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1998)는 학교 폭력 또는 청소년 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 (12세 이상 19세미만으로 주로 학생들)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 일상적 생활과정에서 누군가 (동료학생, 선배, 아는 사람 및 전혀 모르는 사람 등) 으로부터 당하는 유형 및 무형의 폭력을 말한다. , 청소년(학교) 폭력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 학교 폭력








순서
다.” 고 definition 하였다.

<학교 폭력의 의의>

1. 학교폭력의 개념(槪念)
-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p. 184.
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폭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definition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재수 없다’, ‘기분 나쁘게 굴었 다. 학교폭력의 뜻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의미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말한다.

③ 이윤호. 현대사회와 범죄의 이해 (삼경문화사, 2004) p. 110.
비밀성> 학교 폭력은 대체로 성인들에게 목격되지 않고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사들은 학교 폭력이 알려지더라도 간접적으로 듣게 되고 학부모는 항상 가장 나중에 알 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자신의 힘을 과시하며 약자를 괴롭히는 것으로 금품 갈취, 언어폭력, 성추행, 협박, 따돌림, 집단구타 등의 종류가 있다 정확히 학교폭력의 개념(槪念)을 정리(整理) 해 보자면은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붙이는 행위,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언어적으로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원하지 않는 신체적 또는 성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들이 학교폭력에 광의적 개념(槪念)으로 생각되어 진다. 그래서 나는 청소년문제 중 “학교폭력”에 대하여 보고서를 쓰려고 한다.

청소년,학교,폭력,인문사회,레포트
청소년(학교) 폭력

청소년(학교) 폭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피해 학생들의 자살과 인격 파괴로 까지 이어지곤 하는 학교 폭력의 끔찍한 결과에 비하면 ‘하찮게’ 보이는 내용들이다.

레포트모음1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robolif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robolife.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