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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심력측정(measurement) 결과레포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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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1-27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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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실험에서 생기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람이 직접 측정(測定) 하기 보다는 기계를 이용하여 측정(測定) 을 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정밀하게 측정(測定) 할 수 있을 것이다. 회전반경이 일정하고 질량이 변할 때, 질량이 커질수록 회전시간과 주기는 줄었지만, 와 는 커졌다. 실험값에서의 오차가 큰 편은 아니었다. 지표 판은 용수철과 함께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구심력이 작용하여 용수철이 당겨지면 탄성력이 증가하며 지표 판이 움직인다. 하지만 오차가 생길 때는 기계가 아닌 사람의 손과 눈으로 하는 실험이기 때문에 매번 측정(測定) 할 때마다 정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일정한 속력으로 돌릴 수 없는 것도 오차의 요인이라 볼 수 있다.

VII. 토 의

지표 판이 지표 브래킷을 기준으로 정지하지 않고 계속 움직이면 측정(測定) 이 불가능하다. 질량이 일정하고 회전 반경이 변할 때, 회전 반경이 줄어들수록 회전시간, 주기, 가 줄어들었다. 그로 인해 지표 브래킷도 움직이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오차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또한 실험장치의 균형을 제대로 맞추고 실험을 한다면 정밀하게 측정(測定)





시험족보/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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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구심력측정(測定) 실험

결과보고서

박병수 교수님
토목공학과
11조
2016860030
이현기

V. 데이터 및 결과
5-1. 회전 반지름의 변화에 따른 속력 측정(測定) (구심력은 일정)

3중 고리추의 질량: = 0.2065, 추(추걸이 포함)의 질량: 55

(1) 회전반경 = 18.8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x100
1
30바퀴
50.56초
1.69
0.544
0.539
-0.93%
2
30바퀴
50.56초
1.69
0.544
-0.93%
3
30바퀴
50.85초
1.70
0.537
0.37%
평균(average)
1.69
0.541
-0..37%

(2) 회전반경 = 13.5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x100
1
30바퀴
43.90초
1.46
0.520
0.539
3.53%
2
30바퀴
44.12초
1.47
0.513
4.82%
3
30바퀴
...



구심력측정(測定) 실험

결과보고서

박병수 교수님
토목공학과
11조
2xxx860030
이현기

V. 데이터 및 결과
5-1. 회전 반지름의 변화에 따른 속력 측정(測定) (구심력은 일정)

3중 고리추의 질량: = 0.2065, 추(추걸이 포함)의 질량: 55

(1) 회전반경 = 18.8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x100
1
30바퀴
50.56초
1.69
0.544
0.539
-0.93%
2
30바퀴
50.56초
1.69
0.544
-0.93%
3
30바퀴
50.85초
1.70
0.537
0.37%
평균(average)
1.69
0.541
-0..37%

(2) 회전반경 = 13.5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x100
1
30바퀴
43.90초
1.46
0.520
0.539
3.53%
2
30바퀴
44.12초
1.47
0.513
4.82%
3
30바퀴
44.33초
1.48
0.506
6.12%
평균(average)
1.47
0.513
4.82%

(3) 회전반경 = 10.5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x100
1
30바퀴
38.63초
1.29
0.518
0.539
3.90%
2
30바퀴
38.96초
1.30
0.507
5.94%
3
30바퀴
38.63초
1.29
0.518
3.90%
평균(average)
1.29
0.514
4.64%

5-2. 속력과 구심력 사이의 관계(회전 반지름은 고정)

회전반경 = 18.8
(1) 추(추걸이 포함)의 질량: 55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x100
1
30바퀴
50.56초
1.69
0.544
0.539
-0.93%
2
30바퀴
50.56초
1.69
0.544
-0.93%
3
30바퀴
50.85초
1.70
0.537
0.37%
평균(average)
1.69
0.541
-0.37%

…(省略) (2) 추(추걸이 포함)의 질량: 75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x100
1
30바퀴
45.69초
1.52
0.668
0.735
9.12%
2
30바퀴
45.23초
1.51
0.677
7.89%
3
30바퀴
45.00초
1.50
0.686
6.67%
평균(average)
1.51
0.677
7.89%
와 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의 실험 데이터를 이용해보자.
0.97
1.06
1.545
1.51
0.44
0.677
1.70
0.35
0.537
1.74
0.33
0.510
위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하면

VI. 결과분석 및 오차논의

우선, 구심력 측정(測定) 실험은 회전하는 물체의 질량과 회전반지름에 변화를 주어 그에 따른 구심력의 변화를 확인하여 원 운동하는 물체의 질량, 회전반지름, 주기, 구심력의 관계를 이해하는 실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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